뉴스종합 > 전국뉴스

고양시 '원당농협'

농협 최초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서 사보 등 2관왕 올라

기사입력 2020-12-11 오전 11:24:49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고양시 '원당농협'

농협 최초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서 사보 등 2관왕 올라

 

 

전국 농협 최초로 원당농협(조합장 강효희)이 올해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에서 2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시상에서 원당농협이 발행한 원당농협 50년사가 사사(社史) 부문에서 우수 社史대상을, ‘원당농협 소식은 인쇄사보 사내보 부문에서 편집대상을 각각 수상했다.
 

 

올해로 30회를 맞는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은 한국사보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 고용노동부,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New York Festivals 등 국내외 정부 기관과 단체들이 후원하는 홍보 분야에서 최고 권위를 인정받는 행사로, 매년 국가기관·기업·단체 등의 커뮤니케이션과 관련한 우수 창작물을 선정해 시상하며 원당농협은 올해 전국 농협에서는 최초로 두 개 부문에서 수상을 해 2관왕이 됐다.

 

발행인 강효희 조합장은 벼 한 가마로 시작한 50년 농민의 역사를 생생하게 기록한 원당농협50년사는 로컬전성시대에 역사의 기록을 넘어 새로운 미래를 상상하는 변곡점이 되었고 원당농협 소식은 농민과 소통한 전국 최초의 40년 역사를 자랑하는 소식지답게 전국 농협의 모델이 되었고 농협 최초로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2관왕의 영예를 안게 되었다항상 선구자적이고 혁신적인 자세로 농업과 농민의 가치를 생각하는 원당농협의 젊은 정신이 만든 결실이라고 전했다.

 

이번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에서 우수 사사社史대상을 수상한 원당농협 50년사는 농촌의 고리채를 근절시킨 벼 한 가마의 기적이 만들어낸 반세기 농민의 신화다. 원당농협이 창립 50년을 맞아 원당지역 로컬 50년 역사를 인터뷰와 사진, 자료와 통계를 바탕으로 재구성해 생생하고 진중하게 기록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원당농협은 50년 역사를 되돌아보며 ‘50년 반세기 원당농협의 보물 1조합원님으로 지정하고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새롭게 다지는 원년으로 삼기도 했다.

 

대한민국이 근대산업국가로 막 진입한 1차 산업 중심시대인 1969년 탄생한 원당농협이 4차 산업혁명시대인 21세기를 통과하면서 기록한 원당농협 50년사는 과거를 기록하고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역사적 터닝포인트가 되기도 했다.

 

특히 원당농협 사람들 10인에게 듣는 원당농협 50년 역사 인터뷰그 때 그 시절의 기억과 증언을 인터뷰로 진행해 역사서가 갖는 기록성에 구술 인터뷰의 재미를 더해준 백미로 평가받았다.

 

개개인이 경험한 역사적 사건과 사실에 읽는 재미를 더해줬고 생생하고 진솔한 이야기를 통해 기록의 진정성이 확인됐다. 인터뷰를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사건과 사실들은 다시 주목받았고 개인 인터뷰가 아니었다면 기록되지 못하고 사라졌을 중요한 이야기들이 남겨졌다. ·현직 조합장과 원로청년회장, 이동조합 서기 출신 조합원, 장기근속 명예퇴직 직원, 작목회 회장 등 다양한 사람들이 인터뷰이로 참여해 옛 자료와 사진, 사건들을 찾아내고 정리했다.
 

 

편집대상을 수상한 원당농협 소식은 전국 최초로 발행된 농민과 소통한 40년 역사의 소식지다. 전국 농협 최초로 198071일 발행된 원당농협 소식을 모델로 전국의 농협들이 소식지를 발간하기 시작했다는 사실은 원당농협의 자랑이기도 한다.

 

원당농협은 농민의 생업현장에서 동고동락한 농협의 역할과 책임은 농민과의 소통에서 시작한 관계의 역사였다고 보고 있다. 특히 40년 전에 이미 소통을 혁신의 기회로 삼았고 그 결과는 항상 농민들에게 더 좋은 정보를 알리고, 나누고, 공유해 함께 발전하고 함께 성장하는 참여의 주체이자 중심으로 인식했다는 사실이다.

 

원당농협 소식지는 시대에 따라 변화와 혁신을 거듭하며 오픈 투명경영의 가치를 오롯이 담아냈다. 소식지를 통해 상세하게 보고되는 편지 형식의 조합장 경영보고과 경영지표 등 농협과 조합원의 소식을 시원하게 보여주는 테마식 편집배열과 현장 취재기사는 정보의 과다생산시대에 꼭 필요한 생동감 있는 정보의 가치를 전달한 우수한 편집으로 인정받았다.

 

전통적인 농협의 이미지를 혁신의 주제로 삼고 농협이 추구하고 지향하는 핵심가치와 미래과제를 일러스트로 디자인한 표지는 읽는 편안함과 재미를 더해주고 있다. 주요사업현황, 이사회, 총회 개최현황, 새로운 조합원 소개, 농협의 주요 사업과 뉴스, 농사정보, 로컬푸드직매장에 출하하는 조합원의 농장을 찾아가 농업인으로 살아가는 이야기를 듣는 조합원 생생인터뷰’, 조합원들이 사는 전통 마을을 방문해 마을의 역사와 문화, 현재를 조명해보는 조합원이 사는 마을이야기’, 지역주민과 로컬현장을 지키는 농협직원들의 현장 목소리를 담은 지점이야기등 로컬의 다채롭고 생생한 이야기를 담아낸 기획과 편집은 인풋과 아웃풋을 이끌어낸 편집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원당농협은 전국 농협 최초로 40년 전 원당농협 소식지발행, 전국 농협 최초로 두부가공공장 설립, 전국 최초로 두부조합공동사업법인을 설립해 대한민국 전통두부를 유럽에 수출, 전국 농협 최초로 대한민국커뮤니케이션 대상 2관왕 수상 등 최초의 역사를 기록하는 대한민국 대표 농협의 당당한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이와 관련 강효희 조합장은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이야기를 세상에 전하는 부지런함을 원당농협의 청년정신이라고 전했다.

박은혜 (gyinews7@gmail.com)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류찬열
  2. 신낙형
  3. 오연복
  4. 한상숙
  5. 송순효
  6. 이충숙
  7. 박성호
  8. 손기서
  9. 이운희
  10. 박경숙
  11. 박국인
  12. 노현송
  13. 한명철
  14. 나경원
  15. 문진국
  16. 문홍선
  17. 구상찬
  18. 이수연
  19. 이종숙
  20. 김병희
  21. 구성율
  22. 문병인
  23. 김동기
  24. 이철희
  25. 오신환
  26. 이종구
  27. 김광수
  28. 이상국
  29. 강미선
  30. 김동협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