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 문화/예술

다시보는 '인물탐구' 박도춘 선생 편

조각은 곧 삶이다

기사입력 2020-12-20 오후 12:10:23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강서 문화의 오랜 전통을 계승하고 강서의 미술발전과 진흥에 이바지해 온 미술인의 모임이 바로‘강서미술협회’다.‘강서미술협회’는 강서 미술인들의 권익을 지켜냄은 물론, 대중의 문화향유 권리를 한층 더 충족시키고자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변화하는 국내외 정세에 발맞춰 강서 미술계를 보다 진일보한 형태로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강서 미술인들의 창작환경 개선과 복지에 앞장서고 있다. 그리고 갤러리 바깥의 미술 전시장 운영, 유망작가 발굴 및 지원 등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조각은 곧 삶이다!' '대중과 항상 호흡하는 각자가 되고 싶다.' 라는 박도춘 회장! 강서구의 문화 예술을 선도하고 강서구민을 행복하게 만들고자 부지런하게 생활하고 최선을 다하는 박도춘 협회장을 만나봤다.

 

 

Q. 먼저‘강서 미술협회’에 대해서 소개 부탁합니다.

 

 

 

강서미술협회는 한국화, 서양화, 조각분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00년 창립하여 80여 명의 회원들이 15회의 정기전과 각종 기획전 등 강서구의 문화행사에 앞장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Q.‘강서 미술협회’의 그동안 활동 실적과 활동 계획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 허준 축제 거리 미술전

 

 

전국 규모의‘겸재미술대전’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겸재사생대회’,‘허준 축제’에 주민들을 위한 이벤트 등 각종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지역의 미술인들에게 문호를 개방해 주기 위해 준 회원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시회 등을 통하여 주민들께서 미술에 대한 관심과 창작의 열정을 펼칠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회장님으로서 그동안 어려운 점은 무엇이었으며, 보람된 일은 어떤 것이 있었나요?

 

▲ 박도춘 회장

 

 

회원들의 회비로 운영하다 보니 다양한 사업계획을 추진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지역 주민들의 관심과 협조가 지역 문화 발전의 기초가 된다는 마음으로 미술인들에 대한 후원이 뒷받침된다면 지역 문화발전에 큰 보탬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협회장으로서 각종 행사를 성황리에 마치고 회원들과 함께 성취감을 느끼고 서로 격려의 말을 전할 때 가장 보람되었다고 생각합니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존경하는 분이나 고마운 분을 소개해 주십시오.

 

 

 

구청장님을 비롯한 구청의 문화담당 직원들께서 어려운 구정 살림 속에서도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시고 최선을 다해 도와주신 점 항상 고맙게 생각합니다.

 

Q.‘강서 미술협회’회원들께 한 말씀 부탁합니다.

 

 

 

서울시의 모든 구 협회에서는‘강서 미술협회’에 대해 가장 부러워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어느 구 협회보다 우리 회원들의 친목과 단합이 잘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서로 이해하면서 단합된 모습으로 지역의 문화발전의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실 것을 부탁하며 회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이 자리를 빌려 감사 말씀드립니다.

 

Q. 강서구민들께 인사 말씀 부탁합니다.

 

 

▲ 박도춘 회장

 

 

강서구가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역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주민들에게 다가가는 미술인이 되도록 우리 협회는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Q. 회장님의 인생‘좌우명’은 무엇입니까?

 

'부지런하게 생활하고 최선을 다하자!' 입니다.

 

 

▲ 박도춘 회장 작품 모음

 

 

[박도춘 회장 경력]

◈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졸업,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과 졸업, 논문‘도시공간과 환경조각에 관한 연구’

 

개인전

1990, 2004 - 개인전 2회, 1986 - 홍익조각회전, 1986 ~ 89 시점과 시점전, 2000 - 강서미술협회전

 

그룹전 및 단체전 참가 ( 70 여회 )

1990 - 현대 작가 초대전, 2000 - 현대작가 초대 10인전(백록화랑), 2001 - 한국미술협회전(예술의 전당), 2002 - 한ㆍ일 교류초대전(목암미술관), 2003 - 자연과 조각전

 

환경 조형물 및 기념 조형물 제작

우장산 조각공원 작품제작 설치(1995), 신정호(아산시) 국민관광단지 조각공원 작품제작 설치(2001), 충주 공용버스터미널 조형물 제작 설치(2001), 워싱턴 한국홍보관 작품 소장(2001), 도시개발공사 신정3단지 아파트 조형물 제작 설치(2002), 정부 중앙청사 조형물 제작 설치(2002), 안양 벤쳐텔 환경조형물 제작 설치(2003), 곤지암 추곡원 조각공원 기획 및 작품 제작 설치(2003), 해남군 땅끝 조각공원 작품 제작 설치(2003), 순국선열 백정기 의사 동상 제작 설치(2003), 시흥 장현동 오피스텔 조형물 제작 설치(2004), 문래동 마이홈 오피스텔 조형물 제작 설치(2004), 근로복지공단 산재보험케어센타 조형물 제작 설치(2005), 제주시 상징조형물 제작 설치(2006)

 

現 : 강서미술협회 회장

한국미술협회회원, 홍익조각회 회원, 한국조각가협회 회원, 대한민국 미술대전 심사위원 역임(2003, 2013), 행주미술대전 운영위원, 진천군 상징조형물 심사위원, 제1회 삼성현 미술대전 심사위원, 목포 현충탑 심사위원, 진도군 충무공 동상 심사위원, 한국미술의 오늘과 미래전(광복60주년 기념, 장성호 조각공원 심사위원(전남 장성군), 안산시, 용인시 미술장식품 심의위원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류찬열
  2. 신낙형
  3. 오연복
  4. 한상숙
  5. 송순효
  6. 이충숙
  7. 박성호
  8. 손기서
  9. 이운희
  10. 박경숙
  11. 박국인
  12. 노현송
  13. 한명철
  14. 나경원
  15. 문진국
  16. 문홍선
  17. 구상찬
  18. 이수연
  19. 김병희
  20. 구성율
  21. 이종숙
  22. 문병인
  23. 김동기
  24. 이철희
  25. 오신환
  26. 이종구
  27. 김광수
  28. 이상국
  29. 강미선
  30. 김동협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