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 강서뉴스

봄철 산불 꼼짝마! 산불방지체계 본격 가동

강서구, 산불방지대책본부 운영, 산불 예방 홍보 캠페인 병행

기사입력 2021-02-04 오전 8:16:24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봄철 산불 꼼짝마! 산불방지체계 본격 가동

강서구, 산불방지대책본부 운영, 산불 예방 홍보 캠페인 병행

 

 

강서구(구청장 노현송)가 이달부터 봄철 산불 경계에 나선다. 구는 2월부터 515일까지를 봄철 산불조심기간으로 정하고 본격적인 산불방지체제에 돌입한다.

 

 

 

 

봄철 건조한 날씨 탓에 산불 우려가 매우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화재로 인한 산림 훼손을 막고 쾌적한 산림을 유지하기 위한 조치다. 이를 위해 구는 산불방지대책본부를 꾸리고 봄철 산불조심기간 동안 본격적인 비상 근무 체제에 들어간다. 31명으로 구성된 비상 근무반을 7개조로 나누어 운영하며 근무시간 이후에도 당직실에서 상황을 유지하며 24시간 감시체제를 구축한다.

 

주요 임무는 산불진압훈련 및 산불 캠페인 등 산불 예방활동 산불감시 활동 및 진화 장비 점검 산불 유관기관과의 공조체계 유지 산불 발생 시 초동진화 및 뒷불 감시 등 진화체계 확립 신속한 진화 상황 보고 등이다.

 

산불이 발생할 경우 초동진화를 위해 지상진화대 36명이 긴급 투입되며,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보조 진화대 120명도 편성했다. 평소 이용객들이 많은 개화산, 우장산 등 근교산을 중심으로 강서소방서, 강서경찰서, 의용소방대 등 유관기관과 함께 대대적인 산불진압훈련도 벌인다.

 

 

 

 

산불 진화 역량을 기르고 유관기관의 협조체계를 강화하기 위해서다. 또한, 산불 발생 초기 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해 등산로 주요 입구와 능선부 25개소에 산불진화장비 보관함을 설치했다. 물 공급이 어려운 산림 내에서 소방호스를 신속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고압수관장비보관함 2대도 비치했다.

 

이와 함께 구는 산불 취약 지역에 CCTV형 블랙박스를 활용해 24시간 감시와 녹화를 실시하고, 산불 요인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산불 예방 홍보 캠페인도 병행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 산불 예방 활동으로 주민들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산불을 막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주민들의 참여가 중요한 만큼 산에 오를 때는 화기 물질 소지를 금하고 산불 예방에 적극 협조해 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구의 산림면적은 420ha에 달하며, 개화산, 봉제산, 수명산, 염창산, 까치산, 우장산, 궁산 등 크고 작은 산이 위치해 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강서구청 공원녹지과(02-2600-4289)로 하면 된다.

 

 

강서뉴스 이진일 기자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류 자
  2. 한상숙
  3. 노현송
  4. 문진국
  5. 구상찬
  6. 신낙형
  7. 오세훈
  8. 김성태
  9. 권오륜
  10. 이경표
  11. 안길해
  12. 송영섭
  13. 오현균
  14. 손기서
  15. 한명철
  16. 송훈
  17. 이종숙
  18. 류찬열
  19. 이환호
  20. 이운희
  21. 이철희
  22. 백운기
  23. 김경애
  24. 김향라
  25. 허유권
  26. 김현희
  27. 문병인
  28. 조용구
  29. 이종수
  30. 소재진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