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 강서뉴스

김용연 시의원, “어르신 놀이터 적극 도입해야” 주장

“노년의 삶의 질 향상은 미래과제 아닌 당면과제!”

기사입력 2021-07-14 오후 7:02:50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김용연 시의원, “어르신 놀이터 적극 도입해야” 주장

“노년의 삶의 질 향상은 미래과제 아닌 당면과제!”

 

 

서울특별시의회 교육위원회 김용연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 강서4)은 65세 이상 인구가 150만 명을 넘어서며 고령사회에 진입한 서울시는 ‘어르신 놀이터’를 적극적으로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서울시의 어르신 놀이터 조성을 위한 조례안을 발의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노인이 겪는 신체건강 악화와 정신적 우울감 해소의 공간으로 기존 경로당 및 노인복지시설 등의 격리형 시설 외에 야외 체육시설이 추가로 필요하다”라며, “서울에 설치된 야외 운동기구들은 주로 근력과 심폐지구력이 요구되기에 고령화율이 15.8%에 달하는 고령사회에 진입한 서울시는 노인층을 위한 맞춤형 체육시설을 조성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덧붙여 김 의원은 “어르신들에게는 유연성과 균형감각을 기를 수 있는 운동기구들이 적합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이 주장하는 바처럼, 지난 6월 전국 최초로 어르신 놀이터가 문을 연 충청남도 공주 미나리공원에는 전용 운동기구들이 설치됐다. 어르신 놀이터가 이미 정착된 유럽에서 제작된 것들로, 근력운동에 집중된 운동기구가 아니라 안전에 초점을 맞춰 유연성과 균형감각을 기를 수 있는 기구들이다.

 

종로 지봉골공원의 어린이공원에도 어르신을 위한 특화 운동기구가 7종 설치됐다. 종로구는 시설 설치에 그치지 않고 올바른 시설 이용을 돕기 위해 관내 노인복지시설과 연계한 각종 체험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마찬가지로 중구 다산동에 위치한 충현어린이공원에도 어르신들을 위한 특화시설이 설치됐으며, 그 덕에 어린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령층이 이용할 수 있는 공원으로 탈바꿈했다.

 

김 의원은 “몇몇 지역에서 어르신들을 위한 전용운동기구를 설치하고 있다는 점에서 박수치고 싶다. 하지만 더 나아가 시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어르신 놀이터 조성 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말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서울시는 이미 고령사회에 진입했으며 2026년에는 초고령사회로 들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어르신들을 위한 정책 구상에 더 큰 관심을 가져야 한다”라며 “노년의 삶의 질 향상은 미래과제가 아니라 당면과제이며, 서울시는 노인층의 복지향상을 위해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강서뉴스 안길해 기자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 김선생
    2021-07-16 오후 3:25:09
    어르신들에게 꼭 필요한 공간이라고 생각합니다.
  • 안길해
    2021-07-16 오후 2:50:15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어르신들의 휴식공간이나 운동시설이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의안발의라고 생각됩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구상찬
  2. 박국인
  3. 신낙형
  4. 양원열
  5. 문진국
  6. 한상숙
  7. 권오륜
  8. 노현송
  9. 김병희
  10. 김경호
  11. 김용연
  12. 김진선
  13. 고성주
  14. 김성태
  15. 이운희
  16. 지현경
  17. 조종태
  18. 김동협
  19. 송훈
  20. 류찬열
  21. 한명철
  22. 김광수
  23. 김경애
  24. 김동기
  25. 강선영
  26. 이경표
  27. 김용제
  28. 최기웅
  29. 류 자
  30. 김향라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