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 강서뉴스

양천구, 온수공원“NON FORMAT, PLATEAU

‘공원 생활자 모두를 위한 열린 들판’으로 새롭게 조성한다!

기사입력 2022-09-27 오전 7:43:40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양천구, 온수공원“NON FORMAT, PLATEAU

공원 생활자 모두를 위한 열린 들판으로 새롭게 조성한다!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도시개발과 공원일몰제로 실효 위기에 처했던 온수공원-2지구 조성을 위한 현상 설계 공모 당선작으로 디자인스튜디오 엘오씨아이(LOCI)“NON FORMAT, PLATEAU_부제; 공원 생활자 모두를 위한 열린 들판을 최종 선정했다.

 

 

 

 

이번 온수공원 조성공모 당선작 “NON FORMAT, PLATEAU_부제; 공원 생활자 모두를 위한 열린 들판은 공원의 특정 프로그램을 확정 짓는 대신, 산지형공원의 특성을 고려해 편히 걷고 머물 수 있는 최소한의 시설로써 너른 들판, 공원의 집(작은 가드닝센터), 무장애 숲길 등만 계획했다. 이를 통해 앞으로 있을 끊임없는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자 한다.

 

신정3동과 신월7동에 걸쳐있는 28,155규모의 온수공원(2지구)은 과거 불법 경작지를 거쳐, 현재 텃밭으로 활용되는 5,000규모의 정상부를 너른 들판으로 계획해, 숲으로 둘러싸인 하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장애인, 어르신 등의 보행약자가 보다 편안하게 공원을 이용하도록 무장애 길을 계획하고, 신월로에서 직접 진입할 수 있는 접근로를 새로 개설해 구민 이용 편의를 한층 높였다.

 

 

 

 

특히 공원의 집(작은 가드닝센터)은 지하로 숨겨, 식물병원, 소규모 전시장, 주민 커뮤니티 공간 등의 복합문화공간으로 계획했다. 또한, 건강한 숲의 기능을 회복하고자 다양한 꽃나무와 야생화 등을 심어 하부식생을 보완할 계획이다.

 

심사위원단(심사위원장 서울대 성종상 교수)온수공원의 당선작은 땅이 처한 조건과 상황, 가능성에 주목하고 설계로 해결하려는 접근과 제안내용이 돋보이며, 특히 지형의 특성을 살린 공원의 집과 들판, 무장애길 등이 인상적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이번 온수공원 설계공모의 2등작은 조경상회스튜디오엘의 고리”, 3등작은 얼라이브어스의 씨앗공원이 선정됐으며, 입상한 2팀에게는 소정의 보상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구는 이달 안으로 당선된 디자인스튜디오 엘오씨아이(LOCI)에 기본 및 실시설계권을 부여하고, 8개월간의 설계용역을 통해 2023년 준공을 목표로 공사를 시행할 방침이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양천구를 대표하는 생태자원인 지양산을 대상으로 한 현상설계 공모에서 우수한 작품이 선정된 만큼 기존 숲 환경을 존중하고 최소한의 시설로 온수공원의 무한한 가능성을 품는 공간으로 조성해 구민의 여가와 휴식, 치유를 위한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강서뉴스 신낙형 기자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류 자
  2. 박국인
  3. 홍재숙
  4. 김광수
  5. 강미선
  6. 한상숙
  7. 강미석
  8. 손기서
  9. 장청기
  10. 이기재
  11. 장준복
  12. 백운기
  13. 김태우
  14. 김용제
  15. 하선용
  16. 문진국
  17. 신낙형
  18. 권오륜
  19. 소재진
  20. 구성율
  21. 조남선
  22. 김성태
  23. 안길해
  24. 김동기
  25. 김현진
  26. 김용재
  27. 김용연
  28. 이수연
  29. 양점동
  30. 정장훈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