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취재 > 인물대담

강서구립 길꽃 어린이 도서관

강서구립 길꽃 어린이 도서관 김동운 관장을 찾아서...

기사입력 2015-08-16 오후 1:43:32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서울시 강서구립 길꽃 어린이 도서관은 강서구 지역 4개의 어린이청소년도서관들 가운데 하나이다. 전체 시설 규모는 대지면적 1,010.9, 건축면적 539.02, 지하 1층 지상 3층 건물이며 총좌석수는 100석이다. 소장 도서로는 문학, 사회과학, 예술 분야 등의 일반도서 25,655권과 신문과 잡지의 연속간행물 25종을 보유하고 있다. 도서관 주요 사업으로는 저자와의 만남과 책 나누기 행사, 학부모 특강, 영화상영, 도서관 방문견학, 가을 백일장 대회, 역사탐방 등을 시행하고 있다. 강서구립 길꽃 어린이 도서관 김동운 관장을 찾아봤다.

 

 

Q. 먼저 길꽃 어린이 도서관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합니다.

 

 

 

길꽃 어린이 도서관은 20071월에 개관하여 9년째 운영되고 있는 어린이전용 도서관입니다. 현재 지상 3층 규모의 총 38천여 권의 장서를 갖춘 도서관으로 강서구에서 첫 번째로 지어진 도서관이지만, 구립도서관 중에 가장 작은 규모입니다. 하지만 방화3동 지역 전체를 아우르는 가족 중심의 프로그램을 만들어 3세대가 화합하고 사랑을 이루는 장을 여는 마을 주민의 공동체가 운영하는 도서관입니다.

 

 

Q. 길꽃어린이도서관의 그동안 추진실적과 앞으로 사업내용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길꽃 어린이 도서관은 영유아 프로그램부터 어르신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동화축제는 6회가 진행된 동안 강서구 주민 7만여 명이 참여하였습니다. 또한 영유아를 위한 아장아장 책놀이는 엄마와 영아 150쌍이 책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습니다.

 

그밖에 독서교실, 책돌이 캠프 등은 개관부터 매년 2회에 걸쳐 700여 명이 수료를 하였습니다. 앞으로는 50대 주부를 위한 그림책 읽는 모임을 만들어 그림책과 관련한 독서를 하고 다양한 독후활동을 통하여 손자와 손녀 및 다문화 가정의 어린이들까지 활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Q. 길꽃 어린이 도서관만이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길꽃 어린이 도서관은 가족이 함께 참여하고 어울릴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어르신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전통놀이 짚공예, 실버이야기 보따리, 북치는 실버순찰대가 있으며, 주부를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독서문화 이끔이 과정을 운영하여 동화축제, 도서관 독서프로그램 등을 기획,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초등학생 프로그램으로는 기타, 리코더반을 양성하여 지역축제에 한몫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 동화축제는 강서구민이 하나가 되는 최고의 프로그램입니다.

 

 

Q. 7회 강서 어린이동화축제의 주제나 추진하고 있는 내용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이번 주제는 동화로 보는 팔도이야기입니다. 길꽃 어린이 도서관, 독서문화 이끔이 과정 7, 8, 9기와 구립도서관 7개 모두 10개 팀이 8도이야기를 꾸며 퍼레이드를 할 계획입니다.

 

조선시대 8도에 제주도와 독도를 첨가하여 실제로는 10개도로 구성하였습니다. 각도에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를 주제로 퍼레이드를 만들어 진행할 예정입니다. 즉 전설, 설화, 신화 등을 다양하게 꾸미고 그 뒤에 특산물, 유물, 유산 등을 추가하여 함께 퍼레이드에 선보이게 됩니다.

 

이번 동화축제는 광복 70주년을 맞이하여 독도를 핵심 주제로 정했습니다. 길꽃 어린이 도서관에서 준비하게 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독도는 우리 땅>의 저자 박문영 작가 초청강의를 시작으로 7개 구립도서관의 모든 직원이 참여하는 독도 플래시몹 경연대회를 개최합니다.

 

또한 가족캠프를 통해 동화축제를 위한 사전행사가 진행됩니다. 동화축제는 기획사도 전문가도 없이 이렇게 사전행사에 참여하셨던 모든 분들이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강서구 최고의 축제입니다.

 

 

Q. 길꽃 어린이 도서관의 직원이나 자원봉사자들께 한 말씀 부탁합니다.

 

 

 

강서구립도서관 7개중 가장 행사가 많은 도서관이 우리 도서관이라고 생각합니다. 9년째 그 많은 행사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오면서 수많은 결실을 맺었습니다. 이제는 모든 행사가 익숙해져 별 어려움 없이 잘 진행되어가고 있습니다.

 

직원들의 희생과 봉사 정신없이는 매일 많은 행사를 진행하기 힘든 일입니다. 어렵고 힘든 가운데서 묵묵히 따라와 준 자원봉사자와 직원들에게 감사를 전하며 더불어 그동안 협조해 주신 구청 관계자와 우리 도서관을 사랑해 주신 모든 지역 주민들에게도 감사함을 전합니다.

 

 

Q. 강서구청이나 서울시에서 좀 더 지원해 줬으면 좋겠다는 사항이나 관장님께서 바라는 말씀이 있으면 부탁합니다.

 

 

 

길꽃 어린이 도서관은 강서구에서 처음으로 지어진 도서관으로 여러 가지 시설들이 부족합니다. 단체행사에서 모든 어린이들이 함께 활동할 수 있는 강당이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또한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실 등을 확충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Q. 강서구민께 인사 말씀 부탁합니다.

 

▲ 김동운 관장

 

 

도서관을 통해서 모두가 행복해지는 마을이 되었으면 하는 것이 저의 소망입니다. 이제 매년 가을에 열리는 강서어린이 동화축제는 모든 강서구민의 축제의 한마당이 되었습니다. 지역 주민이 스스로 만들과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축제이며 여러분이 주인공입니다.

 

이번 동화축제를 계기로 전국적인 행사를 뛰어넘어 세계적인 축제로 승화될 것으로 믿습니다.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줄 수 있는 강서어린이동화축제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Q. 관장님의 좌우명이 있으면 부탁합니다.

 

 

 

 

도서관이 만드는 행복한 세상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어린이가 꿈꾸고 노인이 춤추는 세상, 어른들이 존경받는 세상, 사회적 약자가 웃을 수 있는 행복한 사회를 꿈꾸고 있습니다. 이런 세상을 위해 죽는 날까지 희생과 봉사를 다하며 사회에 꼭 필요한 존재가 되는 것이 작은 소망입니다.

 

 

[김동운 관장] 프로필

 

강서구립 길꽃어린이도서관 관장. 강서구립도서관협의회 회장. 사단법인 영우장학회 이사장. 강서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장. 사회적 기업 동화마을 잔칫날 대표. 국무총리 표창.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등. <도서관이 만드는 행복한 세상> 발간.

 

 

강서뉴스 김동기 기자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백운기
  2. 김용호
  3. 박일
  4. 김성미
  5. 조종태
  6. 강유지
  7. 박국인
  8. 이종수
  9. 김윤탁
  10. 김광수
  11. 신낙형
  12. 진해주
  13. 고성주
  14. 권오륜
  15. 문진국
  16. 조윤순
  17. 홍석영
  18. 남상일
  19. 조만환
  20. 장청기
  21. 강미영(1)
  22. 김향라
  23. 고윤석
  24. 소재진
  25. 표건우
  26. 이민재
  27. 박경숙
  28. 박용태
  29. 송훈
  30. 전은령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