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취재 > 지식정보

세계최초 이동형 정류소 신설

종로에 세계최초 이동형 정류소 신설

기사입력 2017-09-08 오후 2:36:05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종로에 세계최초 이동형 정류소 신설
 


 

세계 최초로 설치되는 `이동형 중앙버스정류소`. 거리축제나 행사 시 도로 끝으로 이동시켜 관람석으로 활용할 수 있다.

세계 최초로 설치되는 `이동형 중앙버스정류소`. 거리축제나 행사 시 도로 끝으로 이동시켜 관람석으로 활용할 수 있다.

 

많은 차량으로 꽉 막혀 몸살을 앓고 있는 종로 일대가 올 연말 대중교통과 보행자 중심의 교통 체계로 개편된다.

 

서울시는 8월 28일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 및 도로공간재편 사업’ 계획을 발표하고, 9월 초 공사를 착공해 오는 12월까지 완료한다고 밝혔다.

 

사업은 큰 틀에서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신설 ▲도로공간 재편을 통한 대중교통 중심의 보행 친화공간 조성 ▲바깥차로 폭 넓혀 조업공간 확보, 교차로, 유턴 등 교통 여건 개선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시민 협력적 거버넌스 운영 등 네 가지로 추진된다.

 

우선 올해 안에 세종대로 사거리~흥인지문 교차로 2.8km 구간에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설치된다.

 

이 지역은 지난 4월에 새문안로(서대문역사거리~세종대로사거리, 1.2km)에 중앙버스전용차로를 개통하면서 유일한 도심권 동·서축 단절구간으로 그동안 정체우려, 과다한 버스노선, 다양한 이해관계자 등으로 인해 설치를 미뤄왔던 구간이기도 하다.

 

종로의 가로변 버스전용차로가 중앙으로 이전되면 도심중앙버스전용차로망은 물론, 망우·왕산로에서 도심을 관통하여 경인·마포로에 이르는 동·서축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완성된다.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설치될 세종대로 사거리~흥인지문 교차로 2.8km 구간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설치될 세종대로 사거리~흥인지문 교차로 2.8km 구간

 

버스 노선도 새롭게 정비하여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 시 발생할 수 있는 ‘버스열차현상’ 방지에 나선다.

 

버스열차현상이란 버스들이 꼬리를 물고 늘어서는 상황을 말한다.

 

시내·광역버스는 운수업체 및 유관기관 등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13여 개 노선을 조정하여 버스흐름을 개선한다.

 

공사 중에도 공사 일정을 고려하여 버스 노선을 임시 우회할 예정이다.

 

또 왕복 8개 차로를 6개 차로로 줄이고, 줄어든 2개 차로는 중앙버스정류소 설치, 보행친화 공간 등으로 조성한다.

 

중앙버스정류소 총 15개 중 13개는 세계 최초로 ‘이동형 중앙버스정류소’로 설치하여 연등회 행사 뿐 아니라 거리축제나 행사 개최 시 도로 끝으로 이동시켜 종로 거리를 완전히 비운다는 계획이다.

 

이동한 정류소는 관람석으로도 활용할 수도 있다.

 

세종대로 사거리에서 종로4가까지 보도폭도 확대한다. 종묘 앞은 기존 5.5m에서 10.1m로 대폭 늘린다.

 

종로 일대의 불합리한 교통여건을 개선하고 지역 상인들의 불편 해소에도 나선다. 상인들의 조업이 필요한 종로 바깥차로 폭 4m 이상 확보하고 창신길 진입로 교차로 및 유턴 신설 등을 추진한다.

 

 

창신길 진입로에 교차로 신설. 창신동 봉제공장으로 진입하는 오토바이들이 바로 진입할 수 있게 된다

창신길 진입로에 교차로 신설. 창신동 봉제공장으로 진입하는 오토바이들이 바로 진입할 수 있게 된다

 

종로는 14년간의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 사업 중 유일하게 시민 협력적 거버넌스를 운영해왔다. 사업 초기부터 총 109회의 지역주민 및 관련 기관과의 협의를 지속해 왔다.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이해관계자 및 지역 주민과 소통하여, 공사 기간 내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최소화하고, 모니터링을 시행하여 차질 없는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 및 도로공간재편 사업 추진에 철저를 기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원활한 공사 추진과 교통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공사기간 중(9월~12월) 교통관리원 및 교통통제수 59명을 배치하고 각종 교통안내 입간판 등 466개 설치, 주변도로 도로전광표지(VMS) 17개소를 이용해 공사시행 안내와 우회 유도를 할 예정이다.

 

공사장 주변 교통체계 변경 등으로 혼란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과 을지로‧퇴계로 등 우회경로 이용을 당부했다.

 

 

■ 노선 조정 내역

해당노선 운행현황 변경
내역
비고
현재 조정
       
1 471 서대문~세종대로~종로2가 서대문~서울역/퇴계로 조정 서울시
2 710 독립문~세종로~종로4가 독립문~율곡로~원남사거리
3 405 서울역~세종대로~종로1가~을지로 시청교차로~을지로
4 701 종로1가~종로2가 청계천로
5 9401 삼일로~종로1/2가~조계사 삼일로~을지로~조계사

 

 

문의 : 교통운영과 02-2133-2472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박국인
  2. 신낙형
  3. 김광수
  4. 송훈
  5. 한정애
  6. 문진국
  7. 이철희
  8. 신창욱
  9. 고성주
  10. 백운기
  11. 장청기
  12. 류 자
  13. 노현송
  14. 강선영
  15. 조만환
  16. 전은령
  17. 조종태
  18. 강미영(1)
  19. 김병로
  20. 김응권
  21. 박일
  22. 권오륜
  23. 강미영(2)
  24. 김용호
  25. 조윤순
  26. 소재진
  27. 김성태
  28. 김향라
  29. 류민지
  30. 선호선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