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 강서뉴스

공약이행의 숨은 주역‘주민배심원’

강서구, ‘주민배심원단’ 본회의 마치고 최종 권고안 마련

기사입력 2017-12-22 오전 10:18:05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공약이행의 숨은 주역주민배심원

강서구, ‘주민배심원단본회의 마치고 최종 권고안 마련

 

 

마곡 첨단도시 건설은 해당 지역 외 주민들에게 다소 소외감을 줄 수 있습니다. 대책 마련이 필요합니다”“마곡지구의 개발로 유동인구가 증가하면 차량 정체가 심해지기 때문에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128일 강서구청 지하상황실에서 4시간 넘게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지역주민 40명으로 구성된 주민배심원단은 민선 6기 공약사업 평가본회의에서 구에 꼭 필요한 사업들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쏟아냈다.

 

강서구(구청장 노현송)128일 공약사업 이행평가를 위한 주민배심원단이 본 회의를 마치고 최종 권고안을 마련했다. 배심원단은 지난 민선 5공약이행평가단을 개선보완하여 20155월 처음 도입했다.

 

 

 

 

구청장의 공약사업을 주민들이 직접 평가하고 최종 권고안까지 이끌어 내는 중요한 역할이다. 지역 내 만19세 이상 주민들을 대상으로 성별 및 연령 기준으로 전화면접을 거쳐 최종 선정한다. 선발과 운영은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진행한다.

 

구는 지난해 배심원단의 권고안을 반영하여 올해 장애인박람회 개최 및 겸재정선미술관 주변 환경개선 등의 사업을 진행했다. 올해도 배심원단은 다양한 제안을 쏟아냈다.

 

내년 6월 개원을 앞둔 서울식물원은 우리나라 대표 관광자원으로 개발해야 한다라며 국내는 물론 해외에도 널리 알리기 위해 식물원을 배경으로 한 드라마 제작 검토가 필요하다라는 의견을 냈다.

 

또한, 다른 배심원은 도서관 확충 사업은 학부모 및 아이들에게 대단히 좋은 사업이라며 지속적인 도서 인프라 확충과 전문도서 구입 등 세심한 관심을 부탁한다라고 요청했다.

 

구는 주민배심원단 운영 외 상하반기 공약이행 실태평가, 사업별 성과보고회 등을 통해 공약사업의 진행 상황을 꼼꼼하게 챙긴다. 또한, 사업내용을 명확하게 제시해 공약의 신뢰도를 높이고 부서 간 협력 체계를 구축해 이행률을 한 단계 끌어 올렸다.

 

공약사업의 추진상황을 주민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구 홈페이지에 정기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주민배심원단과 함께 한 노력의 결과로 지난 7월에는 한국매니페스토본부로부터 6년 연속 공약이행 우수구(최우수등급, SA등급)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12월 현재 주민배심원단의 심의를 거쳐 폐기된 2개 사업을 제외하고 공약사업 68개 사업 중 44개 사업이 완료되었고 나머지 22개 사업도 순조롭게 추진되어 94%의 공약 이행률을 달성했다. 구는 주민배심원단에 참가한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고 구정 홍보 효과도 큰 만큼 보다 효과적인 배심원단 운영을 위해 배심원들의 개선 요구사항 및 다양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노현송 강서구청장은 민선 6기는 구민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는 신념으로 정신없이 달려왔다라며 앞으로도 공약의 이행은 물론이고 지역 균형발전을 통해 강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어 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강서구청 기획예산과(2600-6667)로 하면 된다.

 

 

강서뉴스 신수용 기자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박국인
  2. 문진국
  3. 류 자
  4. 노현송
  5. 신낙형
  6. 지현경
  7. 조용구
  8. 고성주
  9. 장준복
  10. 김광수
  11. 조종태
  12. 백운기
  13. 김성미
  14. 홍석영
  15. 장청기
  16. 이종수
  17. 임명선
  18. 김향라
  19. 박경숙
  20. 안길해
  21. 김윤탁
  22. 김병옥
  23. 소재진
  24. 박일
  25. 송영섭
  26. 박용태
  27. 김용호
  28. 남상일
  29. 조만환
  30. 조남국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