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취재 > 지식정보

서울일상이 과학이 되는 곳

서울일상이 과학이 되는 곳

기사입력 2018-01-13 오전 9:50:51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서울일상이 과학이 되는 곳
 


서울시립과학관

 

서울 밤섬에 살고 있는 동식물을 함께 살펴볼까요?

서울 밤섬에 살고 있는 동식물을 함께 살펴볼까요?

 

겨울방학 기간 잘 보내고 계시나요? 연일 이어지는 한파에 집 안에서 꼼짝도 않고, 아이들과 집에서 싸우고 있지는 않나요?

 

겨울방학인데 아이 학원 보충으로 연일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면 하루쯤은 시간을 내어 서울시립과학관으로 향해보세요.

 

서울시립과학관에는 어렵다고 생각되는 과학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서울시립과학관은 청소년의 과학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건립된 최초 시립과학관입니다. 주요 대상인 청소년 눈높이에서 전시를 기획된 만큼, 어른들도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자녀와 부모가 함께 방문했다면, 아이에게 전시물에 대한 설명을 곁들여 줘야 흥미를 느끼며 관람할 수 있습니다.

 

블록을 사용해 다양한 형태의 한강 다리를 만들어요.

블록을 사용해 다양한 형태의 한강 다리를 만들어요.

 

서울시립과학은 2017년 5월에 개관했습니다. 신상 과학관답게 내부 시설은 깔끔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내부는 한산하고 여유롭습니다. 원소 기호를 사용해 무료 보관함을 운영하는 부분도 무척 독특합니다.

 

무인발권기에서 입장권을 구매하면 스키장에서 이용할 것 같은 종이 팔찌가 나옵니다. QR 코드가 찍혀 있는 팔찌를 이용해 관람실에 입장하면서부터 일상 속 과학이 시작됩니다.

 

전시관은 ▲공존 ▲생존 ▲연결 ▲순환 4개 주제로 운영합니다. 다른 과학관과 차이가 있다면 실제로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주제를 가지고 꾸며졌다는 점입니다. 서울 한강에서 볼 수 있는 물고기가 전시되고, 북한산에서 만날 수 있는 동식물을 주제로 꾸며집니다.

 

지진 S파와 P파는 무엇인지, 아리수는 어떤 과정을 거쳐 우리 집에 도착하는지를 밀도 있게 보여줍니다.

 

그 원리 자체를 이론으로만 이해하려면 쉽지 않겠지만, 관련 내용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시설들이 많아 흥미를 끊임없이 이어가게 해줍니다. 한강을 따라 세워진 다양한 형식의 다리를 직접 만들어보기도 하고, 자전거를 타고 전기를 만드는 체험도 인기입니다. 몸으로 익히고 배워 손끝에 감각이 남아 있게 합니다.

 

 

미취학 아동이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생각 변신 놀이`

미취학 아동이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생각 변신 놀이`

 

2층 커뮤니티스페이스에 있는 생각 변신 놀이도 무척 재미있는 곳입니다. 서울 상상나라와 함께 만든 공간이라 그런지 좀 더 쉽고 편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창의적인 생각을 더해 질문과 정답을 골라보고, 발명 대표를 뽑는 선거도 진행합니다. 재활용 쓰레기를 직접 분류해 버려보기도 하고, 거짓말 탐지기를 실제로 경험해보기도 합니다.

 

“부모님을 사랑합니까?”라는 질문에 “네”라고 대답했지만, 거짓으로 나오자 아이는 얼굴이 벌겋게 달아올랐습니다. 사실이 아니라며 참으로 나올 때까지 계속해서 거짓말 탐지기를 하러 가는 모습이 귀엽기도 합니다. 거짓말 탐지기는 50% 정도 정확도라는 이야기를 해주어도 아이 입장에서는 그렇지 않나 봅니다.

 

생각 변신 놀이 공간 옆에는 식사를 할 수 있는 테이블도 많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도시락을 싸와 이곳에서 편안하게 식사하며 여유 있는 시간을 보내도 좋겠습니다.

 

자전거를 이용해 전기를 만드는 체험

자전거를 이용해 전기를 만드는 체험

 

홈페이지에서 소개된 서울시립과학관의 이정모 관장님 인사말이 인상적입니다.

 

“과학자는 별난 사람들이 아닙니다. 다른 사람들과 같은 생활을 하는 평범한 사람들이죠. 그들에게 다른 점이 있다면 매일 실패를 경험한다는 것입니다. 그것도 마치 일부러 실패를 찾아서 하는 것처럼 끊임없이 도전하면서 말입니다.”

 

서울시립과학관에서 더 많은 질문이 생겨나고, 손으로 배우고, 몸으로 익히는 아이들이 더 많아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틈날 때마다 방문해 가랑비에 옷이 젖듯 과학을 좀 더 친숙하게 여기고 싶은 공간입니다. 호기심에 대한 정답을 아는 것보다, 더 많은 궁금증이 샘솟아나는 서울 명소가 되길 희망합니다.

 

서울시립과학관 전경

서울시립과학관 전경

 

● 서울시립과학관 이용 꿀팁 ●

 

1. 서울시립과학관에서는 중계역, 하계역, 북서울미술관까지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합니다. 서울시립과학관 방문 후 북서울미술관을 함께 이용해도 좋아요.

 

2. 서울시립과학관 인근에서는 식사를 할 장소가 마땅치 않아요. 내부에 있는 카페에서는 커피와 음료수, 빵만 판매합니다. 점심시간에 이용하시려면 도시락을 준비하세요.

 

3. 다양한 이벤트와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방문 전 참여 가능한 프로그램을 홈페이지에서 미리 살펴보세요.

 

 

■ 여행정보
○서울시립과학관 : 서울시 노원구 한글비석로 160
 – 문의: 02-970-4500
 – 시간:
  하절기(3월~10월) | 09:00~18:00, 토요일&공휴일 09:00~19:00
  동절기(11월~다음해2월) | 09:00 ~ 17:00, 토요일&공휴일 09:00~18:00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 추석 당일)
 – 가는법: 1141, 1132, 1221 버스 탑승. 서울시립과학관-중계역-하계역-북서울미술관 셔틀버스 이용
 – 이용료: 성인 2,000원, 청소년&어린이 1,000원, 미취학아동, 장애인, 65세 이상 무료
 – 홈페이지: science.seoul.go.kr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김광수
  2. 노현송
  3. 지현경
  4. 박국인
  5. 문진국
  6. 진해주
  7. 신낙형
  8. 고성주
  9. 백운기
  10. 남상일
  11. 장청기
  12. 임명선
  13. 조종태
  14. 김성미
  15. 송영섭
  16. 이종수
  17. 김향라
  18. 김용호
  19. 조만환
  20. 장준복
  21. 박용태
  22. 박경숙
  23. 박일
  24. 김윤탁
  25. 조남국
  26. 권오륜
  27. 홍석영
  28. 이혜영
  29. 최연근
  30. 한명철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