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취재 > 지식정보

민원발급기·따릉이위치까지

스마트서울맵 활용법

기사입력 2019-03-19 오전 7:45:43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민원발급기·따릉이위치까지…스마트서울맵 활용법



스마트폰으로도 이용 가능한 서울IN지도

스마트폰으로도 이용 가능한 서울IN지도

따릉이를 이용하고 싶은데 대여소가 어딘지 모르겠다면? 급히 등본을 떼야 하는데 가까운 주민센터 혹은 무인민원발급기 장소가 궁금하다면? 100년 전, 서울에서 진행된 3·1운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우리가 길을 잃거나 헤맬 때 혹은 위치 정보를 얻고자 한다면 보는 것! 바로 지도다.

 

지도는 정확한 위치와 정보들을 전달하는데 최근에는 스마트폰으로 지도를 쉽게 볼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애용한다. 하지만 많은 지도들이 있지만 정작 따릉이 대여소나 무인민원발급기 같은 생활 밀착형 정보들을 담은 지도는 보기 어렵다.

 

 

스마트서울맵 ‘서울IN지도’ 누리집(http://map.seoul.go.kr) 화면

스마트서울맵 ‘서울IN지도’ 누리집 화면

 

이러한 고민들을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가 마련한 지도가 있다. 바로 ‘서울IN지도(스마트서울맵)이다. 서울IN지도는 서울시 통합 지도포털로서, 이전에 운영했던 GIS 서울과 서울형 지도태깅 공유마당의 서비스를 통합한 콘텐츠다.

 

지난 1월 22일에 서비스를 공식 개시한 서울IN지도는 ‘시민(人)이 중심이 되어 서울의 모든 것을 담고픈 지도’라는 주제로 이전보다 더 나은 콘텐츠들을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서울IN지도는 크게 4개 메뉴들로 나눈다. 우선, ‘도시생활지도’는 서울 생활에 필요한 유익한 정보를 담아낸 지도 서비스다. 즉, 서울 시민 생활에 꼭 필요한 정보들을 제공한다.

 

도시생활지도는 크게 8개 분야(복지·문화·경제·교통·주택·환경·시정·안전)로 분류해 총 78개의 주제 아이템들을 선택 가능하다. 하나의 분야를 선택하면 그에 맞는 서울시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지하철 1호선 종각역에 있는 무인민원발급기

지하철 1호선 종각역에 있는 무인민원발급기

 

 

서울IN지도에서 ‘무인민원발급기’를 선택해 찾은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서울IN제도 ‘도시생활지도’ 메뉴에서 ‘무인민원발급기’를 선택해 찾은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예를 들어 등·초본 등을 떼기 위해 무인민원발급기나 가까운 주민센터를 찾는다면 도시생활지도에서 시정 메뉴를 누른다.

 

그리고 무인민원발급기와 서울 자치기관을 찾아 선택하면 서울시에 모든 무인민원발급기와 서울 자치기관 위치 및 정보들을 알 수 있다.

 

■ 서울IN지도에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찾기
○서울IN지도 → 도시생활지도 → 시정 → 무인민원발급기 또는 서울 자치기관 선택

 

 

서울IN지도로 쉽게 찾을 수 있는 따릉이 대여소

서울IN지도로 쉽게 찾을 수 있는 따릉이 대여소

 

날씨가 풀리면서 서울시 공공자전거 서비스인 따릉이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눈에 띄게 많다. 하지만 따릉이를 타 본 사람이라면 따릉이 대여소가 정확히 어디에 있는지 갸웃거릴 때가 종종 있을 것이다.

 

그럴 때 서울IN지도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도시생활지도 메뉴에서 교통 분야에 따릉이 대여소를 선택하면 서울시 전역에 있는 따릉이 대여소들을 확인할 수 있다.

 

 

 

광화문에 있는 전기차 급속 충전기

광화문에 있는 전기차 급속 충전기

 

전기차 급속 충전기 장소도 서울IN지도에서 알 수 있다. 전기차 급속 충전기는 전기차를 소유하는 시민들에게는 꼭 필요한 정보다.

 

서울시는 전기차 보조금 지원 정책을 펴면서 전기차 급속 충전기도 늘리는 중이다. 현재 전기차 급속 충전기는 서울 전역 180여 곳에 설치됐고 정확한 위치는 서울IN지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서울IN지도에서 따릉이 대요소 또는 전기차 급속 충전기 위치 찾기
○서울IN지도 -> 도시생활지도 -> 교통 -> 따릉이 대여소 또는 전기차 급속 충전기 선택

 

이 외에도 서울시 둘레길, 서울 골목길, 동네 약수터 등과 같은 문화생활 정보들과 어린이집, 전동 휠체어 급속 충전기, 동네 배움터 등 생활과 밀접한 정보들, 여성안심택배함, 잘생겼다 서울, 서울창업지도 등 서울시 정책들도 찾아볼 수 있다.

 

 

서울IN지도로 여성안심택배함 위치도 확실히 알 수 있다

서울IN지도로 여성안심택배함 위치도 확실히 알 수 있다

두 번째 메뉴 ‘시민참여지도’는 시민들이 직접 지도를 만들고 정보를 공유하는 지도 서비스다.

 

시민이 다른 시민들에게 공유할 유용한 정보가 있다면 서울IN지도 안내에 따라 등록할 수 있다. 2019년 3월 기준으로 60여 개가 등록됐다. 예를 들어, 쓰레기통 지도, 민방위 훈련장, 주차장 등 시민들이 직접 작성한 정보들로 꾸며져 있다.

 

세 번째 메뉴 ‘지도 전시관’은 종이지도의 정보를 인터넷 지도 위에서 확인 가능한 서비스다. 서울 옛 지도와 현재 서울 지도를 비교해 쏠쏠한 재미를 추구한다.

 

예를 들어, 현재 청계천에 있는 다리들과 100년 전 청계천 다리들의 위치가 다른 점, 광화문 거리의 변화, 일제 강점기 때 경복궁 주변의 변화 등 여러 흥밋거리를 느낄 수 있다. 또한, 3년 전, 관광안내지도를 살펴보면서 지금의 서울과는 어떻게 다르고 서울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도 알 수 있다.

 

서울IN지도에서 제공하는 옛 서울 지도 개수는 최신경성전도(1907)부터 경성시가도(1927), 용산시가도(1927), 대경성전도(1936), 경성교통계획도(1942), 서울시 관광안내지도(2016) 등 14개다. 화면 왼쪽 메뉴에 지도를 선택하면 현 서울 지도와 겹치면서 옛 서울과 지금 서울 모습을 볼 수 있다.

 

 

분야별 지도

마지막 메뉴는 ‘분야별 지도’ 서비스다. 다양한 지도를 주제별로 분류해

 

놓아 검색 및 간략 정보를 통해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서울시 정책지도, 실내지도 서비스, 서울시 항공사진 서비스, 서울시 관광정보, 부동산 실거래가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서울시 실내지도 서비스는 실내지도를 활용해 현장에 가보지 않아도 실제와 똑같은 내부를 경험하고 다양한 시설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영등포 지하상가를 비롯해 지하철역 같은 지하공공시설들의 지도와 정보들을 살펴볼 수 있다.

 

 

1985년 서울시청 항공사진. 34년 전, 서울시청 신청사 위치에는 주차장이 있다.

1985년 서울시청 항공사진. 34년 전, 서울시청 신청사 위치에는 주차장이 있다.

 

서울시 항공사진 서비스는 서울시 변천과정을 담고 있는 중요한 역사자료인 항공사진을 시민들이 쉽게 접근하고 정보를 공유하고자 만든 시스템이다.

 

1972년부터 2017년까지 46년간 총 87회에 걸쳐 서울시 전역에 대한 항공사진을 볼 수 있다. 지도전시관과 별도로 ‘다이내믹 코리아’라는 말답게 급진적으로 변화하는 서울의 현대 모습을 항공사진으로 관람할 수 있다.

 

최근 서울IN지도는 특별한 콘텐츠를 서비스 중이다. 지난 달 20일, 서울IN지도는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해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지도’ 서비스를 열었다.

서울시의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과 3·1운동이 준비하고 행할 때까지 타임라인으로 알아보는 3·1운동 시간여행, 독립운동 사적지 등을 살필 수 있는 생활 속의 3·1운동 현장을 지도로 보여주고 있다. 3·1운동과 관련된 서울시 사업들과 축제 등 여러 정보들을 서울IN지도에서 정확히 알 수 있다.

 

 

서울시의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과 행사 관련 장소 등도 따로 모아볼 수 있다.

서울시의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과 행사 관련 장소 등도 따로 모아볼 수 있다.

 

서울IN지도는 컴퓨터는 물론 스마트폰으로도 이용 가능하다. 지도 특성상 이동하면서 지도를 보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으로 서울IN지도를 보는 시민들이 많을 것이다.

 

서울IN지도를 처음 접한 김단비 씨는 “이런 정보가 있는 줄 전혀 몰랐다. 아마 나 말고도 모르는 사람들이 많지 않을까 싶다. 앞으로 스마트폰으로 서울IN지도를 통해 몰랐던 정보들을 얻을 수 있을 듯하다”라고 본인 생각을 밝혔다.

 

서울IN지도는 서울시 모든 정보들을 담고 있는 지도 서비스다. 서울시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어떤 정책을 펴는지, 서울시 생활 정보들을 얻고자 한다면 서울IN지도 하나로 해결할 수 있다.

 

현재는 많은 시민들이 서울IN지도에 대한 인지도가 낮지만 시간이 흘러 점점 이용하는 시민들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전도유망한 콘텐츠인 만큼 서울시가 서울IN지도를 잘 활용한다면 시민들과의 소통이 좀 더 원활하고 효과적인 정책 홍보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서울맵 서울IN지도 : http://map.seoul.go.kr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신낙형
  2. 진성준
  3. 문병인
  4. 한명철
  5. 김광수
  6. 이수연
  7. 윤유선
  8. 문진국
  9. 김병옥
  10. 김선경
  11. 이종숙
  12. 진후남
  13. 백운기
  14. 조용구
  15. 류 자
  16. 이철희
  17. 이충현
  18. 박일
  19. 지현경
  20. 임복순
  21. 김윤탁
  22. 소재진
  23. 이종수
  24. 장준복
  25. 박국인
  26. 장청기
  27. 가동민
  28. 최기웅
  29. 송영섭
  30. 노현송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