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 강서뉴스

아는 만큼 보인다

강서구를 배우는 아이마당 어린이집

기사입력 2019-09-11 오전 8:31:17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아는 만큼 보인다

강서구를 배우는 아이마당 어린이집

 

 

강서구에는 명지대학교 아동학과가 위탁 운영하는 국공립 어린이집이 있다. 마곡 14단지에 위치한 아이마당 어린이집(원장 심진아)”으로 흔히 볼 수 있는 어린이집이지만 한국적 프로젝트 접근법이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원아들 교육에 접목해 운영하는 곳이다.

 

 

 

 

이는 영유아들이 공통으로 관심을 두고 있는 한 가지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하고 연구하는 프로그램으로, 민주시민으로서 자기 주도적 역량을 갖추게 하는데 교육적 목표를 갖고 있다.

 

지난 830()에 실시한 7세 어린이반의 연구주제는 우리 동네로 강서구를 나타내는 여러 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먼저, 강서구의 마크를 살펴보았다. 초록의 들판에 강서의 글자 중 두 자음으로 산과 건물을 표현하고, 그 위로 떠오르는 붉은 해를 그렸다. 서울의 중심으로 부상하는 강서구를 나타내는 모양이다.

 

그리고, 강서구를 나타내는 나무는 은행나무이며, 꽃은 국화이고, 새는 까치이며, 구의 마스코트는 새로미라는 이름의 까치 캐릭터라는 것을 탐구를 통해 배웠다.

 

나아가, 김포공항과 공항철도, 5호선과 9호선 전철이 지나고 있어, 하늘길을 열고, 도시를 관통하는 서울 교통의 중심 요지임을 알았다. 또한, ‘허준 박물관겸재 미술관이 있음으로 역사적으로도 배우고 지켜야 할 중요한 도시이며, 최근 개장한 서울 마곡 식물원을 통해 특히, 어린이들의 자연체험 학습에 큰 도움이 될 미래지향적 도시임을 알았다.

 

 

 

 

또한, 강서구 신문인 강서 까치 뉴스에 큰 관심을 가지고, 강서구의 크고 작은 소식을 지면을 통해 나누고 볼 수 있음을 인상 깊게 배웠다.

 

자기가 사는 동네에 대해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알아본 아이마당 어린이집원아들은 어리지만 어른 못지않은 특별한 애향심을 갖게 되었다.

 

이웃과 주변에 더욱 관심을 쏟는 계기가 되어, 친밀감과 소속감이 커지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에 대한 사회성과 감성도 한층 풍부해졌다.

 

 

강서뉴스 류자 기자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신현철
  2. 문진국
  3. 최연근
  4. 김동협
  5. 손기서
  6. 김병희
  7. 권오륜
  8. 소재진
  9. 이충숙
  10. 류 자
  11. 한명철
  12. 신낙형
  13. 임성택
  14. 남점현
  15. 김병옥
  16. 김병진
  17. 한상숙
  18. 문병인
  19. 허유권
  20. 이종숙
  21. 임복순
  22. 박국인
  23. 지현경
  24. 이수연
  25. 윤유선
  26. 백수민
  27. 김성태
  28. 조종태
  29. 백운기
  30. 김광수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