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 문화/예술

다시보는 '인물 탐구'

'발산상인회' 지봉국 회장을 찾아서...

기사입력 2020-11-27 오전 7:41:32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다시보는 '인물 탐구'

'발산상인회' 지봉국 회장을 찾아서...

 

 

 

장기간 경기 침체와 세월호의 여파로 지역경제가 매우 어렵다. 강서구 발산역을 중심에 두고 발산지구와 가양지구 그리고 등촌지구에 소재한 상인들의 결성체인‘발산 상인 연합회’지봉국 회장을 찾아서 지역 경제의 현주소를 진단해 보고자 한다.

 

 

 

Q. ‘발산 상인 연합회’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 주십시오.

 

발산역을 중심으로 상권이 형성된 것이 불과 15년 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짧은 기간 안에 이곳에 상권이 형성됐다고 볼 수 있는데요. 우리‘발산 상인 연합회’는 지금부터 약 8년 전에 뜻있는 몇 분들을 중심으로 '발산 상인회’라는 명칭으로 출발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약 80여명의 회원으로 구성 되어 있고 규모도 커짐에 따라 2014년도 초에‘발산상인 연합회’로 명명하게 되었습니다.

 

 

 

회원의 구성은 대부분이 요식업을 하는 회원이 많고 기타 건축업이나 서비스업을 운영하는 분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우리‘발산상인 연합회’의 운영진들은 젊은 회원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역동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Q. 장기간 경기 침체에 따라 지역 상인들께서 무척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피부로 느끼는 체감 온도는 어느 정도이며 연합회 차원에서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요?

 

제가 18년 전에 이곳에 발을 들어 놨을 때만 해도 지금처럼 인천공항이 없었고 김포공항만 있었습니다. 따라서 강서구를 찾는 해외 관광객들이나 타지 사람들이 많았는데 인천공항으로 국외선이 옮겨짐으로써 지역의 상권도 침체기를 겪게 되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오랜 경기 침체와 특히 세월호의 여파로 지역경제가 상당히 어렵게 진행되고 있어서 걱정이 됩니다. 

 

 

▲  개발전 마곡지구 전경

 

 

그러나 다행이 마곡지구 개발이라는 대형 시책사업이 시작되어서 저 역시 어느 정도 기대가 됩니다. 어려울수록 우리 회원들이 단합을 해서 상호 정보를 제공하고 공유함으로써 답답한 마음을 어느 정도는 해소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관공서와 유기적으로 관계를 유지하고 연합회 차원에서 스스로 자정을 함으로써 관공서는 불필요한 인력의 낭비를 막을 수 있고 회원들은 사업에만 집중할 수 있어서 상호 '윈윈' 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모델 케이스라고 생각합니다.

 

Q. 회원들의 권익을 위해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하신 사업은 무엇인가요?

 

저는 무엇보다도 회원 간 단합과 화합을 중시합니다. 때문에 회원들의 애경사시 빠짐없이 내 일처럼 챙기고 있습니다. 특히나 애사시에는 운영진의 상조국장을 먼저 현지로 보내서 회원의 불편사항을 철저히 체크하게 하고 있으며 근조기와 기관장들의 조화를 빠짐없이 챙겨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회원들을 챙기는 것보다 회원들이 저를 더 많이 챙겨 주시고 적극 협조해 주셔서 항상 감사함과 고마움으로 살고 있습니다.

 

Q. 회장님께서 재임시 꼭 하시고 싶은 사업이나 계획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첫째도 둘째도 회원들 간 화합과 상생이지만 지역경제가 너무 어려워서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 대한 대책을 마련 중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포구처럼 발산역을 중심으로 ‘음식문화축제’라든가 ‘우리지역 음식 팔아주기 운동’등 지역의 상권을 살리는데 주력할 계획입니다.

 

 

 

 

강서구에서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의료관광사업과 발산역 주변이 잘 연계될 수 있도록 강서구청과 긴밀히 협조체계를 갖출 계획입니다. 또한 타 지역의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Q. 강서구청장께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우선 이번 지방선거에 당선 되신 점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구청장께서 열심히 구정을 살피고 있다는 점은 구민들이 잘 알고 있습니다만 지역의 구석구석까지는 아무래도 살피기가 어렵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어렵겠지만 좀 더 구민들께 가까이 다가서는 구청장이 되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한 우리 발산역 주변 상권이 매우 어렵습니다. 열악한 주차장 문제의 해결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리고 광명시처럼 점심시간에 주차단속 유예시간을 11시부터 14시까지 배려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임시방편이지만 주차난이 다소나마 해소되지 않을까요?

 

Q.‘발산상인 연합회’회원 중 꼭 자랑하고 싶은 분이 있으면 추천해 주십시오.

 

우리 회원님들은 훌륭한 분들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분을 추천 한다면‘독도참치’김진보 대표를 추천합니다. 이분은 현재 우리 연합회의 수석 부회장직을 맡고 있고 여러 행사시 빠짐없이 찬조와 함께 뒷풀이까지 책임지는 아주 멋진 분입니다.

 

 

▲ 독도 참치 김진보 대표

 

 

특히나 나이의 경계선을 허물고 누구든지 항상 함께하며 매우 존경받고 있는 분입니다. 심신이 허약한 회원님들을 위해 귀한 약초도 아깝게 생각하지 않고 선뜩 줄 수 있는 넓은 도량을 갖춘 분이라서 매우 인상적입니다.

 

Q. 강서구민들께 간단히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요즘의 음식문화는 자녀 위주로 이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때문에 패스트푸드나 뷔폐 형 식당 등이 활성화 되고 있는 방면 기존 방식대로 음식을 만드는 식당들은 사양길을 걷는 등 매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우리 발산역 주변에는 유명한 맛집들이 많습니다. 약속이든 가족단위 외식이든 다른 곳으로 가시지 마시고 꼭 우리 발산역 주변으로 와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우리‘발산상인 연합회’도‘손님이 왕이다!’라는 맘으로 고객을 정성껏 모시는데 항상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강서구민 여러분! 가내에 두루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 안길해
    2020-11-28 오전 4:36:52
    발산상인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류찬열
  2. 신낙형
  3. 한명철
  4. 한상숙
  5. 나경원
  6. 박경숙
  7. 오신환
  8. 이수연
  9. 이운희
  10. 손기서
  11. 박국인
  12. 노현송
  13. 이상국
  14. 문진국
  15. 김병희
  16. 오연복
  17. 구상찬
  18. 문병인
  19. 강미선
  20. 구성율
  21. 문홍선
  22. 이철희
  23. 김동기
  24. 고성주
  25. 김경애
  26. 김광수
  27. 김동협
  28. 임명선
  29. 조용구
  30. 이종구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